제2회 한국어와 한국문화교육의 국외 현황과 활성화 포럼 마무리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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작성자 최고관리자 작성일16-12-23 05:57 조회4,952회 댓글1건본문
제2회 한국어와 한국문화교육의 국외 현황과 활성화 포럼 마무리
2016.8.6.토/ 국립국어원 최용기
□ 포럼 개최 목적
ㅇ 학회, 민간단체가 새 의견이나 연구 결과를 정부나 입법 기관에 전달할 목적
ㅇ 정확한 현황을 파악하고 실천 가능한 방안, 즉 좋은 대안을 제시해야 함
ㅇ 본 포럼을 주최한 관계 기관에 감사, 특히 주제 발표를 하신 분들께 경의를 표함
□ 주제 발표별 대안 정리
ㅇ 말레이시아 한국어 교육 현황 및 활성화 방안(이지수 교수)
- 푸트라대학교의 설문 조사에 감사, 정확한 현황 조사와 통계에 감동
· 푸트라대학교 한국어 학습자의 수강 이유
(예) 한국 대중문화(61%), 한국 여행(18%), 유학(8%), 취업(6%) 등
· 푸트라대학교 한국어 학습자의 학습 특성
(예) 말하기(34%), 듣기(32%), 읽기(29%), 쓰기(5%) 등
- 말레이시아 한국어 교육 활성화 방안
· 장·단기 교환 학생 프로그램(31%): 학교 간 자매결연, 업무 협정 등
· 고교 외국어 선택 과목으로 한국어 채택(24%): 교사 상호 교류 등
· 한국 기업 실습 체험 기회 제공(21%): 산업 훈련, 적응 훈련 기회 등
· 한국어 교육의 확대와 지원(17%): 한국 정부 지원, 한국어 전공자 파견
· 교재 개발, 한국어 학습 사전 개발, 한국어 어휘 오류 사전 개발 등
ㅇ 중국에서의 한국어 교육 현장과 활성화(김선자 교수)
- 중국 강소성의 한국어 교육 현황 분석에 감동
- 한국어 교육의 문제점과 활성화 방안
· 맞춤형 교육 목표와 교육과정 개발: 학문 목적, 취업 목적 등
· 특수 목적의 교재 연구와 개발: 범용(일반 목적) → 맞춤형(특수 목적)
· 한국어 교사 양성과 재교육 방안: 한국어 교사 2만명, 재교육 방안 수립 중
· 산학 협력 활성화, 대외 교류 강화: 한국 기업 취업 확대, 자매결연 등
ㅇ 맥길대학교 한국어 프로그램의 현황과 앞으로의 과제(김명희 교수)
- 캐나다 명문 맥길대학교의 한국어 프로그램 개설에 감동
- 국제교류재단과 한국 대사관, 한국 문화원의 지속적인 노력 필요
- 한국어 강좌 구성과 교수법 검토
· 한국학: 한국 문화, 지역과 사회, 전쟁 후 사회/정치, 경제, 종교, 민속 등 추가
· 한국어: 문법 중심 교수법/실용 중심, 과제 중심, 학생 중심 등 추가
- 향후 과제: 다양한 강좌 개설, 교재와 교육 자료 개발, 한국 기업과 협력 모색 등
ㅇ 한국어, 단소 교실이 유학생 한국어 공부에 미치는 영향(박희덕 본부장)
- 단소 교육의 실제: 강의 계획서, 교안 등 제시
- 단소 불기와 한국어 공부: 교사 지원, 교재 발간, 단소 보급 등,
중요한 것은 한국문화 세계화 전략을 어떻게 전개할 것인가?
ㅇ 마무리
- 한국어 교육 통합과 관련한 일화
· 이명박 정부 시(교육부-이주호 장관, 문화부-정병국 장관, 교육문화-박범훈 수석)
· 한국어 교육 통합 방안 발표(국무회의 결과, 세종학당으로 통합, 2016. 7.)
- 정확한 한국 문화와 한국어 이해 후 한국 문화와 한국어 전파
· 세종학당 57개국 143개, 한글학교 116개국 1918개, 한국교육원 39개 등
· 한국어교원 자격증 발급 23230명, 세종학당 교사 파견 100여 명 등
· 세종학당(2012년), 국립한글박물관(2014년), 국립문자박물관(2020년)
· 재외동포 750만 명, 문화전도사, 고군분투, 한국어는 한류의 마중물
· 박병선 박사와 직지: 청주 흥덕사, 한국의 스파이, 외규장각 문서 등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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장덕진 작성일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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