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제2회 한국어와 한국문화교육의 국외 현황과 활성화 포럼 마무리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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작성자 최고관리자 작성일16-12-23 05:57 조회4,952회 댓글1건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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제2회 한국어와 한국문화교육의 국외 현황과 활성화 포럼 마무리

2016.8.6./ 국립국어원 최용기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 포럼 개최 목적

 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 학회, 민간단체가 새 의견이나 연구 결과를 정부나 입법 기관에 전달할 목적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 정확한 현황을 파악하고 실천 가능한 방안, 즉 좋은 대안을 제시해야 함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ㅇ 본 포럼을 주최한 관계 기관에 감사, 특히 주제 발표를 하신 분들께 경의를 표함

         

          주제 발표별 대안 정리

 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 말레이시아 한국어 교육 현황 및 활성화 방안(이지수 교수)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 - 푸트라대학교의 설문 조사에 감사, 정확한 현황 조사와 통계에 감동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 · 푸트라대학교 한국어 학습자의 수강 이유   

           () 한국 대중문화(61%), 한국 여행(18%), 유학(8%), 취업(6%)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 · 푸트라대학교 한국어 학습자의 학습 특성   

           () 말하기(34%), 듣기(32%), 읽기(29%), 쓰기(5%)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 - 말레이시아 한국어 교육 활성화 방안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 · 장·단기 교환 학생 프로그램(31%): 학교 간 자매결연, 업무 협정 등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 · 고교 외국어 선택 과목으로 한국어 채택(24%): 교사 상호 교류 등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 · 한국 기업 실습 체험 기회 제공(21%): 산업 훈련, 적응 훈련 기회 등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 · 한국어 교육의 확대와 지원(17%): 한국 정부 지원, 한국어 전공자 파견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 · 교재 개발, 한국어 학습 사전 개발, 한국어 어휘 오류 사전 개발 등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 ㅇ 중국에서의 한국어 교육 현장과 활성화(김선자 교수)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 - 중국 강소성의 한국어 교육 현황 분석에 감동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 - 한국어 교육의 문제점과 활성화 방안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 · 맞춤형 교육 목표와 교육과정 개발: 학문 목적, 취업 목적 등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 · 특수 목적의 교재 연구와 개발: 범용(일반 목적) → 맞춤형(특수 목적)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 · 한국어  교사  양성과  재교육 방안: 한국어 교사  2만명,  재교육 방안 수립 중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 · 산학 협력 활성화, 대외 교류 강화: 한국 기업 취업 확대, 자매결연 등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

 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ㅇ 맥길대학교 한국어 프로그램의 현황과 앞으로의 과제(김명희 교수)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- 캐나다       명문   맥길대학교의 한국어 프로그램 개설에 감동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- 국제교류재단과 한국 대사관, 한국 문화원의 지속적인 노력 필요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- 한국어 강좌 구성과 교수법 검토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 · 한국학: 한국 문화, 지역과 사회, 전쟁 후 사회/정치, 경제, 종교, 민속 등 추가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 · 한국어: 문법 중심 교수법/실용 중심, 과제 중심, 학생 중심 등 추가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- 향후 과제: 다양한 강좌 개설, 교재와 교육 자료 개발, 한국 기업과 협력 모색 등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ㅇ 한국어, 단소 교실이 유학생 한국어 공부에 미치는 영향(박희덕 본부장)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- 단소 교육의 실제: 강의 계획서, 교안 등 제시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- 단소 불기와 한국어 공부: 교사 지원, 교재 발간, 단소 보급 등,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중요한 것은 한국문화 세계화 전략을 어떻게 전개할 것인가?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ㅇ 마무리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- 한국어 교육 통합과 관련한 일화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· 이명박 정부 시(교육부-이주호 장관, 문화부-정병국 장관, 교육문화-박범훈 수석)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 · 한국어 교육 통합 방안 발표(국무회의 결과, 세종학당으로 통합, 2016. 7.)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- 정확한 한국 문화와 한국어  이해  후 한국 문화와 한국어 전파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 · 세종학당 57개국 143, 한글학교 116개국 1918, 한국교육원 39개 등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 · 한국어교원 자격증 발급 23230, 세종학당 교사 파견 100여 명 등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 · 세종학당(2012), 국립한글박물관(2014), 국립문자박물관(2020)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 · 재외동포 750만 명, 문화전도사, 고군분투, 한국어는 한류의 마중물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· 박병선 박사와 직지: 청주 흥덕사, 한국의 스파이, 외규장각 문서 등
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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장덕진 작성일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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